- 지난 글에서도 Swift의 클래스와 객체에 대해 열심히 이야기하긴 했지만,
- 이번 글에서도 클래스와 객체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려고 한다.
스위프트 클래스 구조
- 클래스는 키워드 'class'를 통해 생성된다.
class ClassName
{
}
- 클래스의 프로퍼티란 객체가 갖고 있는 속성이다.
- 즉, 다음과 같은 변수들이 될 수 있겠다.
class ClassName
{
var name: String =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var grade: Int = 100
}
객체 만들기
- 객체를 만든다는 것은 곧,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다.
-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다.
var exampleInstance: ClassName = ClassName()
- 그런데 여기서 ClassName()은 사실상 ClassName.init()과 같다.
- 밑에서 소개할 초기화에 대한 내용이 이를 설명해준다.
초기화
-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초기화가 이뤄진다.
init()
{
}
- 그래서 엄밀히 따지면, ClassName.init()이라고 초기화해줘야 하는데.
- ClassName()과 같이 생략해서 초기화 할 수도 있는 것이다.
- 그런데 이 초기화를 다음과 같이 사용자화 할 수도 있다.
class ClassName
{
var name: String = "스위프트 프로그래밍"
var grade: Int = 100
init(name: String, grade: Int)
{
self.name = name
self.grade = grad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