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북 추천
이번에는 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노트북을 추천해보려 하는데요.
- 맥과 윈도우 중 어떤 운영체제의 노트북이 프로그래밍을 위해 더 좋을지
- 프로그래밍 분야별로 어떤 노트북이 더 좋을지
- 상황에 따라 어떤 노트북이 더 좋을지 순서로 알아볼까 합니다.
하지만 이는 특정 상황에 한정된 노트북 추천이기도 하고, 개인적인 의견이 섞여 있기 때문에 무조건 이 노트북이 가장 좋다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을것 같습니다.
맥 vs 윈도우
지난 글에서도 낸 결론이지만, 저는 프로그래밍 노트북으로는 맥과 윈도우 중 맥을 더 선호합니다.
하지만 맥이 조금 더 편하다는 것이지 윈도우로 프로그래밍을 못하거나 하기 힘든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 자체에서도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윈도우에 리눅스를 설치하거나 가상화 프로그램을 사용해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iOS나 macOS 프로그래밍 등 애플 운영체제 관련 프로그래밍은 맥북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가 하고 싶다면, 맥은 필수에 가깝습니다. 이 내용은 지난 글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니 참고해주세요.
프로그래밍 분야별 노트북 추천
프로그래밍 분야는 워낙 다양해서 모든 분야를 다룰수는 없겠지만, 제가 다뤄본 프로그래밍 분야에 적합한 노트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노트북으로는 맥을 많이 선호합니다. 모바일 앱은 크게 iOS와 안드로이드로 나뉘는데요. 앞서 말했듯이, iOS 앱 개발은 맥에서만 가능한 반면, 안드로이드 앱은 맥과 윈도우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노트북 역시 맥을 선호합니다. 대부분의 웹은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macOS는 리눅스와 같은 유닉스 기반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터미널을 사용해 쉽게 웹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윈도우는 MS-DOS나 파워쉘을 사용해서 아무래도 웹 개발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른 노트북 추천
맥북을 기준으로 가격과 휴대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라면, 이번에 새로 나온 맥북에어 2018을 추천합니다. 성능도 웬만한 프로그래밍을 하기에는 충분히 좋고 휴대성이나 배터리도 맥북프로에 비해 강점을 보입니다.
하지만, 성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라면, 당연하게도 맥북프로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조금 더 무겁지만, 그 만큼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때문이죠.
맥북프로 13인치와 15인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배터리 등 다른 여러 요인도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결국 휴대성과 성능입니다. 적당한 휴대성과 성능을 원한다면 맥북프로 13인치를, 휴대성은 떨어져도 뛰어난 성능을 원한다면 맥북프로 15인치를 추천합니다.
윈도우 노트북 중에서는 휴대용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프로 또는 델 XPS 13인치를 추천합니다. 또, 적당한 휴대성과 어느정도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위해서라면 서비스 북 또는 델 XPS 15인치를 추천합니다.
다만, 윈도우 노트북은 워낙 종류가 많고 직접 사용해보지 못한 제품이 너무나도 많아 추천하는데 한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번에는 개발자를 위한 노트북 추천을 해봤는데요. 코딩과 관련해서 궁금한 주제를 Contact로 남겨주시면 제가 다룰 수 있는 범위내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