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currency
async
func listPhotos(inGallery name: String) async -> [String] {
let result = await asyncFunction()
return result
}
- 함수 정의 뒷부분에 async를 붙이면 해당 함수는 비동기라는 것을 나타냄
- async 함수는 concurrent context 내부 즉, 다른 async 함수 내부 혹은 Task 내부에서 사용 가능
extension UIImage {
var thumbnail: UIImage? {
get async {
let size = CGSize(width: 40, height: 40)
return await self.byPreparingThumbnail(ofSize: size)
}
}
}
init(userID: Int) async throws {
let fetchedUser = try await UserManager.fetchUserData(id: userID)
self.user = fetchedUser
}
- 함수뿐만이 아니라, 프로퍼티나 생성자에도 async 사용 가능
- 예를들어, read-only 프로퍼티는 async 사용 가능
await
print("비동기 함수 호출 전")
await asyncFunction()
- async 함수를 호출하기 위해 await이 필요함
- await는 potential suspension point로 지정 된다는 것을 의미
- suspend 된다는 것은 해당 thread에 대한 control을 포기한다는 것
- 해당 코드를 돌리고 있던 thread에 대한 control은 system에게 가고, system은 해당 thread를 사용하여 다른 작업 가능
print("비동기 함수 호출 전")
await asyncFunction()
print("비동기 함수 호출 후")
- await로 인한 중단은 해당 thread에서 다른 코드의 실행을 막지는 않음
- function은 suspend 되고, 다른 것들이 먼저 실행 될 수 있고 그렇기에 그 동안 앱의 상태가 크게 변할 수 있음
- thread를 차단하는 대신 control을 포기해 작업을 중지 및 재개할 수 있는 개념을 도입
func fetchData() async -> String {
print("데이터 가져오기 시작")
try? await Task.sleep(for: .seconds(2.0))
print("데이터 가져오기 완료")
return "데이터"
}
func processData() async {
print("프로세스 시작")
let data = await fetchData()
print("가져온 데이터: \(data)")
print("프로세스 종료")
}
Task {
await processData()
print("모든 작업 완료")
}
- 정리하자면, await로 async 함수를 호출하는 순간 해당 thread control 포기
- 따라서 async 작업 및 같은 블럭에 있는 다음 코드들을 바로 실행하지 못함
- thread control을 system에게 넘기면서, system에게 해당 async 작업도 schedule
- system은 다른 중요한 작업이 있다면 먼저 실행하고, 특정 thread control을 줘서 async 함수와 나머지 코드를 resume
for await id in staticImageIDsURL.lines {
let thumbnail = await fetchThumbnail(for: id)
collage.add(thumbnail)
}
let result = await collage.draw()
Task
SwiftUI task에서 비동기 작업하기
print("1")
Task {
print("2")
}
print("3")
- Task는 비동기 작업 단위: A unit of asynchronous work
- 격리되어(isolated), 독립적으로(independently) 비동기 작업을 수행
- 값이 공유될 상황이 있을때는 Sendable 체킹을 통해 Task가 격리된 상태로 남아있는지 체크
Task {
let fish = await catchFish()
let dinner = await cook(fish)
await eat(dinner)
}
- Task 안에서의 작업은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실행
- await를 만나면 작업은 몇번이고 중단될 수는 있지만, 실행 순서가 변경되지는 않음
if Task.isCancelled { }
try Task.checkCancellation()
- isCancelled는 단순히 cancel 되었는지 확인하는 플래그
- checkCancellation()은 cancel 되었으면 CancellationError을 throw 함
- Cancellation은 어디서나 체크할수 있음
func makeSoup(order: Order) async throws -> Soup {
async let pot = stove.boilBroth()
guard !Task.isCancelled else {
throw SoupCancellationError()
}
async let choppedIngredients = chopIngredients(order.ingredients)
async let meat = marinate(meat: .chicken)
let soup = try await Soup(meat: meat, ingredients: choppedIngredients)
return try await stove.cook(pot: pot, soup: soup, duration: .minutes(10))
}
- 부모 Task를 cancel 하면, 자식 Task는 isCancelled 플래그가 true가 될뿐임
- 그래서 Task는 cancel 되고 즉시 멈추지는 않을 수 있음
- 위 코드에서 1번 지점 전에 cancel이 호출 되었다면, throw 할 것임
- 하지만 2번 지점 이후 cancel이 호출 되었다면, 그대로 진행될것임
@MainActor
class MyDelegate: UICollectionViewDelegate {
var thumbnailTasks: [IndexPath: Task<Void, Never>] = [:]
func collectionView(_ view: UICollectionView, willDisplay cell: UICollectionViewCell, forItemAt item: IndexPath) {
let ids = getThumbnailIDs(for: item)
thumbnailTasks[item] = Task {
defer { thumbnailTasks[item] = nil }
let thumbnails = await fetchThumbnails(for: ids)
display(thumbnails, in: cell)
}
}
func collectionView(_ view: UICollectionView, didEndDisplay cell: UICollectionViewCell, forItemAt item: IndexPath) {
thumbnailTasks[item]?.cancel()
}
}
- 위 코드는 unstructured Task를 딕셔너리에 담고 있다가, 취소하는 코드
@MainActor
class MyDelegate: UICollectionViewDelegate {
var thumbnailTasks: [IndexPath: Task<Void, Never>] = [:]
func collectionView(_ view: UICollectionView, willDisplay cell: UICollectionViewCell, forItemAt item: IndexPath) {
let ids = getThumbnailIDs(for: item)
thumbnailTasks[item] = Task {
defer { thumbnailTasks[item] = nil }
let thumbnails = await fetchThumbnails(for: ids)
Task.detached(priority: .background) {
writeToLocalCache(thumbnails)
}
display(thumbnails, in: cell)
}
}
}
- 위 코드는 Detach Task를 통해 별도로 백그라운드에서 Task를 실행하는 코드
- 캐싱은 Main Thread에서 할 필요가 없고, 다른 썸네일이 fetch에 실패해도 캐싱 안할 이유가 없음
@MainActor
func example() {
Task {
for i in 1...10000 {
print("In Task 1: \(i)")
}
}
Task.detached {
for i in 1...10000 {
print("In Task 2: \(i)")
}
}
}
- Task vs Task.detached
- Task는 MainActor, 부모 Task 등의 context 상태를 상속받아 실행되는 비동기 작업
- Task.detached는 상속받는 context 없이 완전히 독립적으로 동작하는 태스크를 생성
주의할점
- Concurrency를 사용하는 것은 추가적인 리소스 비용이 듬
- Concurrency의 이점이 리소스 비용을 넘어설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
- await 이전의 코드를 실행한 쓰레드가 계속해서 continuation 코드를 실행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음
- 작업을 자발적으로 스케줄링에서 제외함으로써 atomic을 깨뜨림
- await를 사용하는 동안 Lock을 유지할 수 없음
- await를 지나면 쓰레드 전용 데이터가 유지되지 않음
Concurrency +
async let
- 아래와 같은 코드는 한 번에 하나의 비동기 코드만 실행
- 비동기 코드가 실행되는 동안, 호출자는 다음 코드를 실행하기 전에 해당 코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림
func fetchOneThumbnail(withID id: String) async throws -> UIImage {
let imageReq = imageRequest(for: id), metadataReq = metadataRequest(for: id)
let (data, _) = try await URLSession.shared.data(for: imageReq)
let (metadata, _) = try await URLSession.shared.data(for: metadataReq)
guard let size = parseSize(from: metadata),
let image = UIImage(data: data)?.byPreparingThumbnail(ofSize: size) else {
throw ThumbnailFailedError()
}
return image
}
- 비동기 함수를 호출하고 주변 코드와 병렬로 실행 하는것도 가능
- 정의할 때 let 앞에 async를 작성한 다음 상수를 사용할때 await를 사용
func fetchOneThumbnail(withID id: String) async throws -> UIImage {
let imageReq = imageRequest(for: id), metadataReq = metadataRequest(for: id)
async let (data, _) = URLSession.shared.data(for: imageReq)
async let (metadata, _) = URLSession.shared.data(for: metadataReq)
guard let size = parseSize(from: try await metadata),
let image = try await UIImage(data: data)?.byPreparingThumbnail(ofSize: size) else {
throw ThumbnailFailedError()
}
return image
}
- async let을 사용하면 실제 함수는 바로 실행 되는것을 알 수 있음
- await을 사용하면 실행을 기다리지는 않지만, 값이 올때까지 기다림
func execute() async {
async let one = sleepOne()
async let two = sleepTwo()
print("await: ", await one)
print("await: ", await two)
}
func sleepOne() async -> Int {
try? await Task.sleep(for: .seconds(1))
print("sleepOne completed")
return 1
}
func sleepTwo() async -> Int {
try? await Task.sleep(for: .seconds(2))
print("sleepTwo completed")
return 2
}
withTaskGroup
- TaskGroup으로 동적으로 병렬 작업을 합쳐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결과를 반환 받을 수 있음
withTaskGroup
, withThrowingTaskGroup
let images = await withTaskGroup(of: UIImage.self, returning: [UIImage].self) { taskGroup in
let photoURLs = await loadPhotoUrls()
for photoURL in photoURLs {
taskGroup.addTask { await downloadPhoto(url: photoURL) }
}
var images = [UIImage]()
for await result in taskGroup {
images.append(result)
}
return images
}
withCheckedContinuation
- 클로저 기반의 completion handler 비동기 처리를 async/await 형태로 바꿀때 자주 사용
withCheckedContinuation
, withCheckedThrowingContinuation
func fetch(completion: @escaping ([String]) -> Void) {
let url = URL(string: "https://www.hohyeonmoon.com")!
URLSession.shared.dataTask(with: url) { data, _, _ in
if let data {
if let something = try? JSONDecoder().decode([String].self, from: data) {
completion(something)
return
}
}
completion([])
}.resume()
}
func fetch() async -> [String] {
await withCheckedContinuation { continuation in
fetch { something in
continuation.resume(returning: something)
}
}
}
let something = await fetch()
- 위와 같이 클로저 비동기 처리를 async로 변경 가능
- continue에서 두 번 이상 resume을 호출하면 안됨
- resume을 호출하지 않아도 Task가 무기한 일시 중단된 상태로 유지
- 즉, resume은 정확히 한번 호출되어야 함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private var activeContinuation: CheckedContinuation<[Post], Error>?
func sharedPostsFromPeer() async throws -> [Post] {
try await withCheckedThrowingContinuation { continuation in
self.activeContinuation = continuation
self.peerManager.syncSharedPosts()
}
}
}
extension ViewController: PeerSyncDelegate {
func peerManager(_ manager: PeerManager, received posts: [Post]) {
self.activeContinuation?.resume(returning: posts)
self.activeContinuation = nil
}
func peerManager(_ manager: PeerManager, hadError error: Error) {
self.activeContinuation?.resume(throwing: error)
self.activeContinuation = nil
}
}
- Delegate 패턴에서 async를 사용할때도
withCheckedContinuation
을 사용할수 있음
AsyncStream
- Swift Concurrency를 데이터 스트림 형태에서 사용할수 있게해줌
- yield로 스트림에 element를 제공하고, finish로 정상적으로 스트림을 종료
AsyncStream
, AsyncThrowingStream
class QuakeMonitor {
var quakeHandler: (Quake) -> Void
func startMonitoring()
func stopMonitoring()
}
let quakes = AsyncStream(Quake.self) { continuation in
let monitor = QuakeMonitor()
monitor.quakeHandler = { quake in
continuation.yield(quake)
}
continuation.onTermination = { termination in
switch termination {
case .finished:
print("finished")
case .cancelled:
print("cancelled")
}
monitor.stopMonitoring()
}
monitor.startMonitoring()
}
let significantQuakes = quakes.filter { quake in
quake.magnitude > 3
}
for await quake in significantQuakes {
...
}
Actor
Data Race
- 여러 Task가 동시에 일을 하고 있지만 동일한 객체를 참조하기 때문에 발생
- 동일한 객체에 동시에 접근해서 crash가 나거나, 예상밖의 순서로 작업이 진행됨
actor
- 공유되는 데이터에 접근해야 하는 여러 Task를 조정하기 위해 존재
- 데이터를 isolate 하고, 한 번에 하나의 Task만 내부 상태를 변경하도록 허용
- 동시 변경으로 인한 Data Race를 피함
- Actor는 mutable state를 shared 한다는 목적이기 때문에 class와 같은 reference 타입
actor SharedWallet {
let name = "공유 지갑"
var amount = 0
init(amount: Int) {
self.amount = amount
}
func spendMoney(ammount: Int) {
self.amount -= ammount
}
}
Task {
let wallet = SharedWallet(amount: 10000)
let name = wallet.name
let amount = await wallet.amount
await wallet.spendMoney(ammount: 100)
await wallet.amount += 100
}
- 1: actor 내부에서 변수 접근시 await 불필요
- 2: 상수는 변경 불가능하기 때문에 actor 외부에서도 바로 접근 가능
- 3: actor 외부에서 변수 접근시 await 필요
- 4: actor 외부에서 메서드 호출시 await 필요
- 5: 컴파일 에러, actor 외부에서 actor 내부의 변수를 변경할 수 없음
Sendable
- Sendable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타입은 actor 간에 값을 공유할 수 있음
- Value 타입은 Sendable, Actor 타입도 Sendable
- Immutable한 데이터만 있는 Class는 Sendable
- 내부적으로 synchronized 되어있는 Class는 Sendable
- @Sendable로 표시된 함수도 actor 간에 공유 가능
- 클로저도 마찬가지로 @Sendable 할 수 있음
final class User: Sendable {
let id: Int
let name: String
init(id: Int, name: String) {
self.id = id
self.name = name
}
}
actor Calculator {
func calculate(operation: @Sendable () -> Int) -> Int {
return operation()
}
}
let calc = Calculator()
Task {
let result = await calc.calculate {
return 2 + 3
}
print(result)
}
MainActor
- MainActor: main thread를 나타내는 특별한 global actor
- await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해당 thread에서 다른 코드가 실행될 수 있도록 실행 중인 함수가 중지될 수 있다는 의미
await MainActor.run {
}
await MainActor.run {
}
- 따라서 메인 스레드에서 한꺼번에 작업이 이뤄지길 원하는 경우에는 관련 함수를 run block에 그룹화 해야함
- 그래야 해당 함수들 사이에는 일시 중단 없이 호출이 실행되도록 할 수 있음
await MainActor.run {
}
- Main Thread에서 실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MainActor 표시로 타입, 함수, 클로저, 프로퍼티 등에 적용 가능
- class, struct, enum 같은 type에 붙으면, 내부에 있는 모든 property와 method가 isolated 되고 main thread에서 동작
actor SomeActor {
let id = UUID().uuidString
@MainActor var myProperty: String
init(_ myProperty: String) {
self.myProperty = myProperty
}
@MainActor func changeMyProperty(to newValue: String) {
self.myProperty = newValue
}
func changePropertyToName() {
Task { @MainActor in
myProperty = "hohyeon"
}
}
}
참고